로고

모바일메뉴 열기
이전학기 작품
큰화살표

 

전체작품 보기
  • thumbnail1
    registrant1

    이지현

    출산기피현상과 개인적 특성의 관계

    2018년에는 0.98명, 2019년에는 0.92명, 2020년 3분기에는 0.84명으로 역대 최처치를 경신하는 합계출산율 출산기피현상에는 사회, 경제적 지위 및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끼치는데 이러한 개인적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임 통계청의 마이크로 데이터 통합 서비스 사이트 (https://mdis.kostat.go.kr)에서 공개한 2018년에 실시한 사회조사 설문데이터를 수집하여 사용

    Like it 6
    댓글 3
  • thumbnail1
    registrant1

    김혜원

    부모에 의한 아동 학대가 아동의 불안,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유동인구가 줄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아동학대 발생 건수가 급증하고 아동을 학대하거나 방치한 사건들이 지속적으로 사회적인 논란이 되고 있다. 또한 아동학대는 아동에게 직접적인 고통을 주기도 하지만 불안과 우울, 위축 등과 같은 내재화 문제행동과 공격행동, 주의산만과 같은 외현화 문제행동을 야기할 수 있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다. 따라서 본 탐구를 통해 방임과 신체, 정서적 학대를 당했다고 응답한 아동이 우울 및 불안, 공격성 측정 문항에서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내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아동학대 보호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속적인 사회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한다.

    Like it 18
    댓글 16
  • thumbnail1
    registrant1

    서채원

    사회통합을 정의하는 요소와 사회적 포용 수준과의 관계

    한국의 사회갈등지수는 OECD 국가들 중 매번 상위권임(2-4위).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통합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사회통합을 질적으로 발전시켜 주는 요소인 사회적 포용에 관한 논의는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사회적 포용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분석하여 사회통합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들을 보완해야 할지 알아보고자 함.

    Like it 6
    댓글 4
  • thumbnail1
    registrant1

    정윤지

    연령, 소득에 따른 사회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개인주의의 상관관계

    현재 대한민국의 국민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약을 경험하고 있는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개인주의가 확산되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잘 지켜지고 있지 않다. 개인주의 성향이 나타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연령과 소득에 따른 사회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개인주의의 상관관계를 탐색할 것이다. 지나친 개인주의가 사회에 만연하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필요한 요건들을 정립할 것이다.

    Like it 4
    댓글 1
  • thumbnail1
    registrant1

    신지원

    다문화 교육과 경험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최근 우리나라 다문화 혼인 건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국가에서도 국민들의 다문화 수용성(다문화 사회로의 변화와 서로 다른 인종, 문화적 배경을 가진 집단을 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수용의 정도)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다문화 교육과 행사 경험이 다문화 수용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함으로써 다문화 수용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을 느껴 이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

    Like it 3
    댓글 0
  • thumbnail1
    registrant1

    오지환

    가계부채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최근 해마다 심각해지는 가계부채가 어떤 요인에 영향을 받는지 조사하고 정부의 가계부채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계획했다. 거시경제학 이론에 따르면 가계부채가 심화하면 개인의 실소득이 감소하기에 가계소비가 둔화되며 국내 생산을 자극하지 못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국내 생산 감소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국내 생산이 감소하면서 실업률을 증가시키므로 인해 소비가 감소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본 분석은 가계부채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경제적, 대출 특성을 기준으로 각 특성에 따른 가계부채 변화를 파악하고 요인들을 이해하며 분석 결과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가계부채 해결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Like it 4
    댓글 0
  • thumbnail1
    registrant1

    송진우

    PTSD를 둘러싼 개인적 특성 간의 관계 분석

    2014년 세월호 사고의 유가족들과 생존자들은 6년이 지난 현재에도 정신적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정신의학적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한다. PTSD의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자신과 세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 사회활동 기피로 인한 대인관계 악화 등이 있는 데 개인을 사회로부터 고립시킬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는 사회를 분열시키는 위험을 야기시킬 수 있다. 사건 당사자에 대한 관심이 PTSD에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PTSD에 영향을 주는 부수적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은 피해자들을 위한 효율적인 정책 구상 및 실행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Like it 3
    댓글 0
  • thumbnail1
    registrant1

    이충훈

    부모의 학력, 소득과 자녀의 교육비 관계

    현대에는 자녀의 교육비가 한 가정의 지출 중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이는 교육 과열로 인해 발생하였는데, 과열을 해결할 수 있는 눈에 띄는 대책이 없다.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선 문제의 원인을 분석해야한다. 가장 큰 원인은 학벌주의 사회인데, 부모의 학력과 소득에 관련이 있을 것이다. 부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자녀에게 좋은 학벌을 강조하게 되어 학벌상속 악습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또한,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자녀의 교육비도 커질 것인데, 이는 저소득층 가정의 교육소외를 발생 시킬 수 있다. 따라서 부모의 학력, 소득이 자녀의 교육비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여 교육과열의 대책을 마련하는 발판이 될 수 있다.

    Like it 8
    댓글 19

더보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팔달관
    TEL : 031-219-3070~3
  • Copyright 2021 by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교육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