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모바일메뉴 열기
이전학기 작품
큰화살표

 

전체작품 보기
  • thumbnail1
    registrant1

    김보미

    디지털 소외 계층 분석과 디지털 정보 격차의 원인

    디지털화는 편리성을 제공하지만 사회적, 경제적, 지역적 또는 신체적 여건으로 인하여 정보 통신 서비스에 접근하거나 정보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의 차이는 점차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역량 함양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강화되고 있다. 본 프로젝트는 디지털 소외 계층이 누구인지 분석해 보고 격차를 발생시킨 원인을 파악하여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디지털 정보화 수준을 높임으로써 발생할 효과를 알아본다.

    Like it 2
    댓글 248
  • thumbnail1
    registrant1

    이채은

    생애주기별 부동산 투자 양상 분석

    부동산 투자를 은퇴 가구 중심으로 살펴보면, 가구주 예상 은퇴 연령은 68.0세이며, 평균 기대 수명은 83.6세(KOSIS) 이다. 그러나 청년층 중심으로 살펴보면, 청년층은 주거 문제 해결의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는 인구 구조 불균형 문제(저출산)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인다.

    Like it 6
    댓글 6
  • thumbnail1
    registrant1

    선지민

    이주민 노동자들의 특성에 따른 취업현황

    통계청의 「이민자체류실태및고용조사」에 따르면 광업·제조업 부문의 취업은 43.9%인 반면, 전기·통신·금융업의 취업은 3.1%로 취업률의 극명한 차이가 발생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산업별 취업차이가 발생하는 현상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긴 동시에 이주민들이 보유한 기술수준 보다 낮은 직무에 배치되거나 내국인보다 낮은 임금 수준의 직종에 배치되는 문제를 인지하면서 그들의 취업이 어떠한 특성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지 연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노동산업에 있어 인력의 적재적소의 효과 뿐 아니라 이주민들에게 패널티를 주지 않고 실제 특성에 따른 공정한 취업시장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Like it 4
    댓글 2
  • thumbnail1
    registrant1

    김민지

    정부의 창업지원, 창업주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었나

    창업은 벤처기업이 나타나는 것이고 이것은 새로운 경제성장, 시장 창출, 고용 창출, 한계효용 증가 등을 만듦으로써 사회를 유동적으로 만들게 해준다. 정부는 창업에 대해 사업화, R&D, 시설. 보육, 창업 교육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였다. 특히 지원금에 대해 반대급부 없이 교부하는 무상 증여 방식과 민간 금융기관보다 낮은 이자율의 융자 및 이를 위한 보증서발급에 대한 지원이 많다. 이에 대해 한가지 궁금증이 생겼는데, 이 지원들이 창업주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었는지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는 정부의 창업지원이 창업주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Like it 1
    댓글 0
  • thumbnail1
    registrant1

    황효진

    고령층은 왜 ‘디지털 왕따’가 되었나?

    고령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69.1%로, 저소득층 95.4%, 장애인 81.7%, 농어민 78.1%에 비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시대에서 티켓 발권(버스 기차, 문화생활 등), 여러 지원금 신청, 은행 업무 등은 모바일로 진행되므로 이를 이용하지 않은 고령층은 원하는 티켓이 매진 되거나 여러 지원금, 모바일 뱅킹 수수료 면제 혜택 등을 놓치고 있다. 즉, 고령층 정보격차 문제는 실질적으로 고령층의 사회∙문화적 소외를 야기한다. 따라서 고령층이 겪는 디지털 정보격차 현황을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고령층의 디지털 정보격차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Like it 0
    댓글 0
  • thumbnail1
    registrant1

    정수진

    근무 환경에 따른 여가활동 참여도 및 만족도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는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희생하기보다 현재 자신의 행복을 중시하고 즐기려는 태도인‘YOLO(You only live once)’가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그런가 하면,‘파이어족’은 경제적 자립을 통해 빠른 시기에 은퇴하려는 사람들로,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며 자금을 마련한다. 이렇듯 최근 세대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개인 시간을 확보해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고, 여가활동은 삶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큰 기여를 한다. 근무 환경에 따른 여가활동 참여도 및 만족도를 알아보아 만족스러운 여가생활을 위해 어떠한 근무 환경을 고려해야할지 분석하고자 한다.

    Like it 1
    댓글 0
  • thumbnail1
    registrant1

    윤지혜

    IMF세대와 Inflation 세대의 경제위기 비교 및 사회문제 관계성

    코로나19 시대인 현재 미국 정부가 2021년 초 코로나19의 부양책으로 1조9000억 달러를 풀면서 1년도 지나지 않은 현재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급격히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경기 불황이 다가와 고물가와 고금리 여파 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때 스태그플레이션이었던 IMF세대 이후 20여년이 지나 발생한 경제 위기인 코로나 19세대를 Inflation 시대라 지칭한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과거 IMF세대의 경제 위기와 현재 Inflation세대의 경제 위기를 비교해보고 그로 인한 사회 문제 관계성을 파악하면서 현재 발생한 인플레이션의 위험성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Like it 0
    댓글 0
  • thumbnail1
    registrant1

    유호선

    정기건강검진을 받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질까?

    이 프로젝트에서는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들의 생활 패턴 및 건강 관련 특징들을 분석해 각각 어떤 경향성을 보이는지 비교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이들이 각각 어떤 요소를 건강에서 중요하게 여길 지 예측해 볼 수 있다. 또한 더 나은 자기 관리를 위해 각 계층의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할 지 생각해볼 수 있고, 어떠한 것들이 건강검진을 하게 만드는 요소인 지 생각해볼 수 있다.

    Like it 0
    댓글 0

더보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팔달관
    TEL : 031-219-3070~3
  • Copyright 2021 by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교육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