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작품 보기
이하늘
기업의 ESG경영과 CSR활동 간 관계 분석: 기업의 매출 증대 방식을 중심으로
ESG경영 여부에 따른 CSR활동 비율과 기업의 CSR활동이 매출 증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ESG경영 여부와 관계없이 기업은 후원활동을 선호하고 있으며, ESG 도입 기업은 지역봉사, 재능기부 등 내부 인력을 활용해 매출을 증대합니다. 반대로 매출이 증가하면 재능기부 비율은 감소합니다. 따라서 매출이 낮을 때는 인력 중심 CSR(지역봉사·재능기부), 안정적 매출일 때는 물질기부가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주완
이직률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분석
이직률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분석
오다혜
코로나19 이후 가구주 종사상 지위의 상태전이 분석
코로나19 팬데믹은 고용 불안정과 소득 감소를 심화시켜 비정규직, 여성, 청년 등 취약계층에서 종사상 지위 하방전위가 두드러졌다. 이에 본 연구는 2019~2023년 MDIS 패널자료를 활용해 가구주의 종사상 지위 전환과 영향요인을 분석한다.
구민규
국내 전국 지역 여행 실태 조사 - 국내 여행 활성화를 위한 행정적 접근
최근 지방 경제 침체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국내 관광 활성화를 통해 지역 방문객을 늘리는 방안이 중요한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다.본 프로젝트는 이러한 배경 하에 국내 여행객의 여행 기호와 여행 지출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관광객 유치를 위한 근본적인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이를 위해 국내 여행객 이동 패턴, 여행 활동 선호도, 지출 경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컴퓨터와 인간 (3)
연암관 승강기 혼잡 문제 해결 방안
이 작품은 아주대학교 주요 건물인 연암관의 승강기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수업 전후 시간대에 많은 학내 구성원이 몰려 발생하는 혼잡과 비효율을 줄이고자 가중 점수 판단 기법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 원인을 분석하고, 줄서기 라인과 전광판 인터페이스 설치라는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안은 이용자들의 대기 질서를 개선하고 이동 효율을 높여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인간 (2)
급식실 시스템 개선을 위한 디지털 기술
이 작품은 18살 학생회장 여고생 한채아 페르소나의 사용자 여정 지도에서 급식 줄에 대한 문제를 포착하고 해결을 위해 마련한 디지털 서비스이다. 학생증 태그를 통한 급식실 입퇴실 데이터 수집과 어플리케이션 내 혼잡도 분석·전달 기능을 결합했다. 교내 방송 시스템과도 연동해 실시간 이용 현황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점심시간 활용도를 높인다.
컴퓨터와 인간 (1)
결제부터 회수까지, 빛으로 더 편리하게! - 카드 미회수 방지 솔루션, CardCare+
편의점 알바를 하는 ISFP 페르소나를 구성하였고 알바를 하며 겪은 카드 분실과 미결제 사례들이 많은 것을 발견했다. 페르소나 성격 특성상 이러한 문제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참고하여 문제 '예방'으로 방향성을 잡았다. 이후 바닥 신호등의 형태를 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렸고 불빛과 소리를 중점으로 서비스를 구성했다. 시각적으로 결제 전에는 빨간 불로 결제 후에는 초록 불로 바뀌고, 청각적으로는 음성 알림이 제공된다. 카드가 꽂힌 채라면 다음 결제가 진행되지 않는다.
최정원
개인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이 배우자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현대 사회에서 부부는 경제적 부담, 자녀 교육, 가사 분담 등 다양한 문제 속에서 갈등을 겪는다. 특히 개인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이 다변화됨에 따라 갈등 양상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본 프로젝트는 이러한 차이가 부부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관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가족실태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요 요인을 정제·분석하고, 부부 관계의 갈등 구조와 개선 가능성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